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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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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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것

1.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한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은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다.
  • 예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2.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위의 문장은 모순이 존재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해서 생각해보자
  • 인터페이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해보자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고 가정해보자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
//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oryMemberReposityory();
  • 위의 예시를 보면 변경에는 용이하나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의 원칙을 지키지만 OCP 원칙이 어긋난다.
  • 이 문제는 스프링이 해결해준다. 스프링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역할을 해준다.

3.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이다.
  • 예를 들어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배열의 범위를 초과하지 않게 하기 위해 우리는 0 ≤ y < n, 0 ≤ x < m, (n과 m은 행과 열의 경계 크기)로 범위를 지정한다. 이처럼 규칙을 정하는 것이다.

4.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를 만드는것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5.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하나이다.
  • 쉽게 이야기 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이다.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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